미국이 이를 지켜나가는 것이 미국의 우위를 지키는 데 중요하다고 말하면 대부분의 미국 학자가 수긍한다.
이와 함께 유사시 북한에서의 안정화 작전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병사 의무복무 기간이 18개월로 단축되며 장교·부사관 확보가 힘들어졌다.
지상군이 중심이 된 땅 따먹기식 작전계획을 해·공군이 지원하는 시대는 끝났다.필요한 정보를 수집·공유하고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 부서 간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넷째 과제는 귀화자를 이용한 병역 자원 충당이다.
나라의 존망과 관련된 병력 자원 부족 문제는 하루빨리 대안을 찾아야 한다.병역법 65조에 따르면 귀화한 외국인 남자는 병역 의무가 없다.
첨단 장비도 효율적으로 운용할 인재가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외국인들에게 가지는 배타적 감정을 하루빨리 불식시켜야 한다.최근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가 쓴 뉴욕타임스 칼럼을 읽으면서 30년 전 러트워크의 말이 생각났다.
미·중 경제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다.북한은 지난해 1월 노동당 8차 전당대회에서 전략 무기는 물론 전술핵 개발을 공언하고.
크루그먼은 미·중 간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GATT) 21조 ‘안보를 이유로 한 무역 제한을 둘러싼 분쟁에서 미국이 패소했음에도 판정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을 옹호했다.미국의 행동은 옳은 것이라고 주장했다.